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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임지연 언어심리ABA '임지연 원장' - 세종특별자치시 첫 사회서비스 품질인증제 인증기관 선정
  • 작성자최고관리자
  • 작성일시2023-10-31 10:43
  • 조회수202

[인터뷰] 임지연 언어심리ABA '임지연 원장' - 세종특별자치시 첫 사회서비스 품질인증제 인증기관 선정 사진1

세종시에 처음으로 품질인증제 인증기관으로 임지연 언어심리 ABA가 선정됐다.

보건복지부에서 2022년에 시범사업으로 진행된 사회서비스 품질인증제는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이 품질에 대한 심사를 통해
적정 품질수준을 충족한 제공기관에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사업이다.

특히 ‘임지연 언어심리 ABA’의 경우 전국 우수기관 수십여 곳 중에 세종시 유일의 인증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에따라 세종특별자치시 사회서비스원(원장 김명희) 소속시설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이하 지원단)은 세종시에서
첫 사회서비스 품질인증제 인증기관인 임지연 언어심리 ABA 찾아 임지연 원장의 얘기를 들어봤다.

◆ 임지연 언어심리 ABA은.

임지연 언어심리ABA는 2017년 4월에 개소했다. 아이의 전인적 성장을 돕기 위해 늘 고민했고 많은 생각 끝에 아동과 가족의 더 나은 삶을
돕기 위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개소하게 되었으며, ABA, 언어, 놀이, 작업인지, 미술심리, 감각통합 치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7년 7월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제공기관으로 등록해 사회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 기관만의 특징이 있다면.

ABA란 응용행동분석치료이다. 특히, BCBA (Board Certified Behavior Analys; 국제공인 행동분석 전문가) 자격과 1급 언어재활사를
동시에 가진 사람이 전국에 많지 않은데, 우리 기관은 두 가지 자격을 동시에 갖고 있는 원장을 비롯해 전문성 있는 인력들이 이용자들에게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우리 기관은 하나의 서비스가 아닌 여러 필요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 사회서비스 품질인증제에 참여한 이유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품질평가를 받을 때, 늘 우리 기관은 100점을 맞는다는 목표로 서류, 절차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준비했다.
그래서 세종시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기관 중에서 최고점수를 받을 수 있었다. 이때 품질인증제 시범사업 관련 공고를 보게 되었고
전국에서 우리 기관이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 알기 위해 참여하게 되었다.

◆ 사회서비스 품질인증제를 준비하면서 어려운 점은.

60페이지가 넘는 서류를 밤낮으로 작성하느라 고생했지만, 우리 기관이 인증 기준에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알게 됐고,
이러한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 원장님이 생각하는 서비스 품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신뢰감’이라고 생각한다. 이용자는 다양한 기관을 먼저 알아보고 서비스를 시작하지만, 목표 달성에 대한 신뢰감이 없다면 만족하지 못하고, 지속되기 어렵다.
이에 따라 품질인증제를 거친 기관은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 검증된 기관이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믿고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아동청소년심리상담서비스를 받으시는 이용자 중 만족하고 일반서비스로 전환한 이용자가 많은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참여 후 만족한 이용자는 대체적으로 서비스를 유지한다. 서비스가 아이 교육과 성장에 필수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세종특별자치시에서 2022년 유일하게 품질인증제 등록된 기관인데, 타 기관에서 관련 문의는 없는지.

관심 있는 기관장들이 직접 문의하기도 한다. 품질인증제로 인해 이용자들이 기관에 대해 좋은 인식을 갖게 되고, 서비스에 적극 참여하게
된다면 품질인증에 도전하는 기관이 많아질 것이다.

◆ 보건복지부에서 인증받은 기관 대상으로 간담회를 진행했는데 이에대한 생각이 있다면?

비대면 간담회에 참여했다. 업무를 하면서 컨설팅 분야에 대해 전문가 섭외, 현실적인 한계, 품질인증제 혜택의 실효성, 홍보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운영 전반에 대해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 지원단에 희망하는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지원단이 생기기 전부터 운영했는데, 2020년 지원단이 생긴 이후 많은 변화가 있었다. 특히, 사업 진행 시 의문점이나,
이용자의 질문에 대해 언제든지 문의할 수 있으며,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 발 빠르게 해결을 해준다. 또한, 사업 기준이 명확해져 업무 파악과 운영에 도움이 된다.

◆ 앞으로 지역에서 기관 성장과 관련해서 한마디 한다면.

우리 기관이 계속해서 성장한다는 이미지를 주고 싶다. 성장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모여 최종적으로 우리 기관이
계속 ‘다니고 싶은 곳’이 되기를 바란다. 이를 위해 이용자에게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모두가 성장하며 만족할 수 있는 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